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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수] 홈페이지 이용약관 동의

[필수] 홈페이지 및 고객용앱 이용약관

제1조(목적)

이 약관은 DB손해보험주식회사(이하 "회사"라 합니다.)가 운영하는 회사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인터넷 관련 서비스(이하 "서비스"라 합니다)를 이용함에 있어 홈페이지와 이용자의 권리·의무 및 책임, 기타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① "회사 홈페이지" 란 회사가 재화 또는 용역(보험상품 및 대출상품 등)을 이용자에게 제공 및 안내하기 위하여 컴퓨터 등 정보통신 설비를 이용하여 재화 또는 용역을 거래할 수 있도록 설정한 가상의 영업장을 말하며, 아울러 홈페이지를 운영하는 사업자의 의미로도 사용합니다.
② "이용자"란 회사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이 약관에 따라 회사 홈페이지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받는 회원 및 비회원을 말합니다.
③ "회원"이라 함은 회사 홈페이지에 개인정보를 제공하여 회원등록을 한 자로서, 회사 홈페이지의 정보를 홈페이지나, E-mail 등을 통하여 지속적으로 제공받으며, 회사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계속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자를 말합니다.
④ "기업회원"이라 함은 사업자등록을 한 개인사업자 또는 법인사업자를 말합니다.
⑤ "개인회원"이라 함은 "기업회원"이외의 모든 회원을 말합니다.
⑥ "비회원"이라 함은 회원에 가입하지 않고 "몰"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자를 말합니다.
⑦ "개인정보"라 함은 당해 정보에 포함되어 있는 성명, 주민등록번호, 사업자등록번호 등의 사항에 의하여 특정 개인을 식별할 수 있는 정보(당해 정보만으로는 특정 개인을 인식 할 수 없더라도 다른 정보와 용이하게 결합하여 식별할 수 있는 것을 포함합니다.)를 말합니다.

제3조 (약관의 명시와 개정)

① 이 약관은 서비스 화면에 게시하거나 이용자에게 공시함으로써 효력을 발생합니다.
② "홈페이지"는 불가피한 여건이나 사정이 있는 경우 관련법을 위배하지 않는 범위에서 이 약관을 변경할 수 있으며 변경된 약관은 본조 제1항과 같은 방법으로 공시함으로써 효력을 발생합니다.
③ 이 약관을 변경할 경우에는 적용일자 및 개정사유를 명시하여 현행 약관과 함께 서비스 화면에 그 적용일자 7일 이전부터 적용일자 전일까지 공지합니다.
④ 이 약관에서 정하지 아니한 사항과 이 약관의 해석에 관하여는 정부가 제정한 전자거래소비자보호지침 및 관계법령 또는 상관례에 따릅니다.

제4조(회원가입)

① 이용자는 "홈페이지"가 정한 가입 양식에 따라 회원정보를 기입한 후 이 약관에 동의한다는 의사표시를 함으로서 회원가입을 신청합니다.
② "홈페이지"는 제1항과 같이 회원으로 가입할 것을 신청한 이용자 중 다음 각호에 해당하지 않는 한 회원으로 등록합니다.
1. 가입신청자가 이 약관 의하여 이전에 회원 자격을 상실한 적이 있는 경우, 다만 "홈페이지"의 회원재가입 승낙을 얻은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2. 등록내용에 허위, 기재누락, 오기가 있는 경우
3. 기타 회원으로 등록하는 것이 "홈페이지"의 기술상 현저히 지장이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③ 회원가입계약의 성립시기는 "홈페이지"가 승낙한 시점으로 합니다.
④ 회원은 제17조제1항에 의한 등록사항에 변경이 있는 경우, 서비스 화면에서 회원정보를 직접 수정하거나 전자우편, 기타 방법으로 "홈페이지"에 대하여 즉시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제5조(회원에 대한 통지)

① "홈페이지"는 회원에 대한 통지를 하는 경우, 회원이 "홈페이지"에 제출한 전자우편 주소로 할 수 있습니다.
② "홈페이지"는 불특정다수 회원에 대한 통지의 경우, 1주일이상 서비스 화면에 게시함으로써 개별 통지에 갈음할 수 있습니다.

제6조(서비스 이용)

① "홈페이지"는 다음과 같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1. 보험상품 또는 용역에 대한 정보 제공 및 구매계약의 체결
2. 기타 "홈페이지"가 정하는 서비스
② 기업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정 서비스에 대해서는 개인회원의 이용이 제한되며 기업회원도 개인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정서비스에 대해서는 이용이 제한됩니다.
③ "홈페이지"는 보험상품의 변경 등의 경우에는 장차 체결되는 계약에 의해 제공할 보험상품의 내용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보험상품의 내용 및 제공일자를 명시하여 현재의 보험상품의 내용을 게시한 곳에 그 제공일자 이전 7일부터 공지합니다.
④ "홈페이지"가 제공하기로 이용자와 계약을 체결한 서비스의 내용을 회사 사정상 또는 기술적 사양의 변경 등의 사유로 변경할 경우에는 "홈페이지"는 이로 인하여 이용자가 입은 손해는 배상하지 않습니다. 다만, "홈페이지"에 고의 또는 중대한 과실이 있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⑤ 서비스이용은 회사의 사정상 또는 기술상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연중무휴, 1일24시간 이용을 원칙으로 합니다.

제7조(서비스 중단)

① "홈페이지"는 컴퓨터 등 정보통신설비의 보수점검, 교체 및 고장, 통신의 두절, 서비스 이용의 폭주, 기타 불가항력적 사유가 발생한 경우에는 서비스의 제공을 일시적으로 중단할 수 있습니다.
② 본조 제1항에 의한 서비스 중단의 경우 "홈페이지"는 제5조에 정한 방법으로 이용자에게 통지합니다.
③ "홈페이지"는 제1항의 사유로 서비스의 제공이 일시적으로 중단됨으로 인하여 이용자 또는 제3자가 입은 손해에 대하여는 배상하지 않습니다. 단, "홈페이지"에 고의 또는 중대한 과실이 있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제8조(회원탈퇴)

회원은 "홈페이지"에 온라인 또는 기타 방법으로 언제든지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홈페이지"는 즉시 회원탈퇴를 처리합니다.

제9조(서비스 이용제한)

① 회원이 사망한 때는 회원자격을 상실합니다.
② 회원이 다음 각호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홈페이지"는 회원자격을 정지 또는 상실시키거나 서비스 이용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1. 가입 신청시에 허위 내용을 등록한 경우
2. "홈페이지"의 서비스를 이용하여 구입한 보험상품·용역 등의 대금, 기타 "홈페이지" 이용에 관련하여 회원이 부담하는 채무를 기일 내에 지급하지 않는 경우
3. 다른 사람의 "홈페이지" 이용을 방해하거나 그 정보를 도용하는 등 전자거래질서를 위협하는 경우
4. "홈페이지"을 이용하여 법령이 금지하거나 공서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는 경우
5. 이 약관을 포함하여 기타 "홈페이지"가 정한 이용조건에 위반하는 경우
6. "홈페이지"의 서비스 정보를 이용하여 얻은 정보를 "홈페이지"의 사전 승낙 없이 복제 또는 유통시키거나 상업적으로 이용하는 등 지적재산권을 침해하는 경우
③ "홈페이지"가 회원자격을 상실시키는 경우에는 회원등록을 말소합니다. 이 경우 회원에게 이를 통지하고, 회원등록 말소 전에 소명할 기회를 부여합니다.

제10조(회원의 자격상실)

"홈페이지"는 회원이 게시하거나 등록하는 서비스내의 내용물이 다음 각호의 1에 해당한다고 판단되는 경우에 사전동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1. 범죄적 행위와 관련되는 내용인 경우
2. 다른 회원 또는 제3자를 비방하거나 명예를 손상시키는 내용인 경우
3. 허위사실을 유포하는 경우
4. 상업적인 목적과 관련되는 경우
5.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반하는 내용인 경우
6. 기타 관계법령에 위반되는 내용인 경우

제11조(구매신청)

① "홈페이지" 이용자는 "홈페이지"상에서 이하의 방법에 의하여 구매를 신청합니다.
1. "홈페이지"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서비스이용신청서 작성 제출
2. 회원 로그인(회원ID와 비밀번호 입력)
3. 구매하고자 하는 보험상품 또는 용역 선택 및 요구항목 입력
4. 결제방법의 선택
5. 이 약관에 동의한다는 표시(마우스 클릭 등)
② 전화 또는 팩스를 통한 구매 신청은 상담원과의 통화에 의하여 처리되거나 회사 직원이 입력 처리하여 드립니다.

제12조(계약의 성립)

① "홈페이지"는 제11조와 같은 청약에 대하여 다음 각호에 해당하지 않는 한 승낙합니다.
1. 신청 내용에 허위, 기재누락, 오기가 있는 경우
2. "홈페이지"의 서비스를 이용하여 구입한 보험상품·용역 등의 대금, 기타 "홈페이지" 이용에 관련하여 회원이 부담하는 채무를 기일 내에 지급하지 않는 경우
3. 다른 사람의 "홈페이지" 이용을 방해하거나 그 정보를 도용하는 등 전자거래질서를 위협하는 경우
4. "홈페이지"을 이용하여 법령이 금지하거나 공서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는 경우
5. 이 약관을 포함하여 기타 "홈페이지"가 정한 이용조건에 위반하는 경우
6. "홈페이지"의 서비스 정보를 이용하여 얻은 정보를 "홈페이지"의 사전 승낙 없이 복제 또는 유통시키거나 상업적으로 이용하는 등 지적재산권을 침해하는 경우
② 계약의 성립은 전자보험거래표준약관 제 6조 1항에 따르며, 기타 보험계약과 관련한 사항은 보험상품의 보통약관에서 정하는 바에 따릅니다.

제13조(대금결제)

"홈페이지"에서 구매한 보험상품 또는 용역에 대한 대금결제는 다음 각호 중 "홈페이지"가 용인하는 방법으로 할 수 있습니다.
1. 계좌이체
2. 신용카드결제
3. 온라인무통장입금
4. 전자화폐에 의한 결제
5. 기타 홈페이지가 정하는 방식

제14조(구매신청 변경 및 취소)

이용자는 의사표시의 불일치 등이 있는 경우에는 계약 성립 전 구매신청 변경 및 취소를 요청할 수 있으며 계약 성립 후 계약의 변경 및 취소는 "홈페이지"에서 판매되는 보험상품의 보통약관에서 정하는 바에 따릅니다.

제15조 (보험증권 발행)

"홈페이지"는 이용자로부터 받은 청약사항에 기초하여 인수심사를 하고 인수 승인되어 계약이 성립되면 이용자는 인터넷 서비스 혹은 서면으로 보험증권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제16조 (적하보험증권 발행)

① 이용자는 하나의 계약에 대하여 적하보험증권을 해당부수만큼 1회 발행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증권출력 시 인쇄오류 등에 의한 재출력이 아닌 한 중복발행은 허용되지 않으며, 중복발행에 따른 제반 책임은 이용자가 지게 됩니다.
② 회사에서 제공한 증권양식은 증권발급 목적 이외에 사용되거나 외부로 유출되지 않도록 관리되어야 하며, 인지가 인쇄된 증권이 인쇄오류 등으로 서손이 발생할 경우 해당 서손양식은 인지대 정산을 위하여 회사에 반납하여야 합니다.
③ 적하보험의 경우에도 제15조를 준용합니다.

제17조 (개인정보보호)

① "홈페이지"는 이용자의 정보수집 시 구매계약 이행에 필요한 최소한의 정보를 수집합니다. 다음 사항을 필수사항으로 하며 그 외 사항은 선택사항으로 합니다.
1. 성명 또는 법인명
2. 주민등록번호(전자금융거래회원에 한함) 또는 법인번호
3. 전화번호(휴대전화번호, 직장전화번호, 자택전화번호 : 일부는 선택사항)
4. 전자우편주소
5. 사업자등록번호(기업회원만 해당)
6. 계좌번호(기업회원 중 적하보험 서비스 이용 시)
7. 담당자명(기업회원 중 적하보험 서비스 이용 시)
② "홈페이지"가 이용자의 개인식별이 가능한 개인정보를 수집하는 때에는 반드시 당해 이용자의 동의를 받습니다.
③ 제공된 개인정보는 당해 이용자의 동의 없이 목적 외의 이용이나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으며, 이에 대한 모든 책임은 회사가 집니다. 다만 다음의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1. 대고객 서비스상 서비스 제공에 필요한 최소한의 이용자의 정보(성명, 주소, 전화번호)를 알려주는 경우
2. 통계작성, 학술연구 또는 시장조사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로서 특정 개인을 식별할 수 없는 형태로 제공하는 경우
④ "홈페이지"가 제2항과 제3항에 의해 이용자의 동의를 받아야 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관리 책임자의 신원(소속, 성명 및 전화번호), 정보의 수집목적 및 이용목적, 제3자에 대한 정보제공 관련사항(제공받는 자 , 제공목적 및 제공할 정보의 내용) 등 정보통신망이용촉진및정보보호등에관한법률 제22조제2항이 규정한 사항을 미리 명시하거나 고지해야 하며 이용자는 언제든지 이 동의를 철회할 수 있습니다.
⑤ 이용자는 언제든지 "홈페이지"가 가지고 있는 자신의 개인정보에 대해 열람 및 오류 정정을 요구할 수 있으며 "홈페이지"는 이에 대해 지체 없이 필요한 조치를 취할 의무를 집니다. 이용자가 오류의 정정을 요구한 경우에는 "홈페이지"는 그 오류를 정정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지 않습니다.
⑥ "홈페이지"는 개인정보 보호를 위하여 관리자를 한정하여 그 수를 최소화하며 신용카드, 은행계좌 등을 포함한 이용자의 개인정보의 분실, 도난, 유출, 변조 등으로 인한 이용자의 손해에 대하여 모든 책임을 집니다.
⑦ "홈페이지" 또는 그로부터 개인정보를 제공받은 제3자는 개인정보의 수집목적 또는 제공받은 목적을 달성한 때에는 당해 개인정보를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제18조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

DB손해보험은 "이용자"가 제공한 회원정보를 보험상품 또는 대출상품에 대한 마케팅과 기타 각종 정보의 제공을 위하여 E-mail 및 전화 등을 통하여 활용할 수 있으며 또한 보험안내를 위한 보험개발원에의 정보 조회를 할 수 있습니다.
① 고객명, 주민등록번호(전자금융거래회원에 한함) : 회원가입 시 본인확인 및 서비스 이용에 따른 본인 식별 절차에 이용
② E-Mail주소, 전화번호 : 고지사항 전달, 본인 의사확인, 불만처리 등 원활한 의사소통 경로의 확보 및 새로운 서비스/신상품, 이벤트 정보 등에 대한 안내
③ 주소, 전화번호 : 보험 또는 대출상품/서비스(인터넷서비스, 회원서비스, 각종안내, 정보전달 등의 서비스 포함)를 제공하기 위한 전자우편이나 서신 우편물, 텔레마케팅
④ 그 외 선택항목 : 개인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자료

제19조 ("홈페이지"의 의무)

DB손해보험은 "이용자"가 제공한 회원정보를 보험상품 또는 대출상품에 대한 마케팅과 기타 각종 정보의 제공을 위하여 E-mail 및 전화 등을 통하여 활용할 수 있으며 또한 보험안내를 위한 보험개발원에의 정보 조회를 할 수 있습니다.
① "홈페이지"는 법령과 이 약관이 금지하거나 공서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지 않으며, 이 약관이 정하는 바에 따라 지속적이고, 안정적으로 보험상품, 용역을 제공하는데 최선을 다하여야 합니다.
② "홈페이지"는 이용자가 안전하게 인터넷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이용자의 개인정보(신용정보 포함)보호를 위한 보안시스템을 갖추어야 합니다.
③ "홈페이지"는 보험상품이나 용역에 대하여 표시·광고의공정화에관한법률 제3조 소정의 부당한 표시· 광고행위를 함으로써 이용자가 손해를 입은 때에는 이를 배상할 책임을 집니다.

제20조 (회원의 ID 및 비밀번호에 대한 의무)

① 제17조의 경우를 제외한 ID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② 회원은 자신의 ID 및 비밀번호를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해서는 안됩니다.
③ 회원이 자신의 ID 및 비밀번호를 도난 당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에는 바로 "홈페이지"에 통보하고 "홈페이지"의 안내가 있는 경우에는 그에 따라야 합니다.

제21조 (이용자의 의무)

① 이용자는 다음 행위를 하여서는 안됩니다.
1. 신청 또는 변경 시 허위내용의 등록
2. "홈페이지"에 게시된 정보의 변경
3. "홈페이지"이 정한 정보 이외의 정보(컴퓨터 프로그램 등)의 송신 또는 게시
4. "홈페이지" 기타 제3자의 저작권 등 지적재산권에 대한 침해
5. "홈페이지" 기타 제3자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업무를 방해하는 행위
6. 외설 또는 폭력적인 메시지, 화상, 음성 기타 공서양속에 반하는 정보를 "홈페이지"에 공개 또는 게시하는 행위

제22조 (연결 "홈페이지"와 피연결 "홈페이지" 간의 관계)

① 상위 "홈페이지"과 하위 "홈페이지"이 하이퍼링크(예: 하이퍼링크의 대상에는 문자, 그림 및 동화상 등이 포함됨)방식 등으로 연결된 경우, 전자를 "연결 "홈페이지"라고 하고 후자를 피연결 "홈페이지"이라고 합니다.
② 연결 "홈페이지"는 피연결 "홈페이지"가 독자적으로 제공하는 재화,용역에 의하여 이용자와 행하는 거래에 대해서 보증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23조 (저작권의 귀속 및 이용제한)

① 홈페이지"가 작성한 저작물에 대한 저작권 기타 지적재산권은 "홈페이지"에 귀속합니다.
② 이용자는 "홈페이지"을 이용함으로써 얻은 정보를 "홈페이지"의 사전 승낙 없이 복제, 송신, 출판, 배포, 방송, 기타 방법에 의하여 영리목적으로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하여서는 안됩니다.

제24조 (분쟁해결)

① "홈페이지"는 이용자가 제기하는 정당한 의견이나 불만을 반영하고 그 피해를 보상처리하기 위하여 피해보상처리기구를 설치 운영합니다.
② "홈페이지"는 이용자로부터 제출되는 불만사항 및 의견은 우선적으로 그 사항을 처리합니다. 다만, 신속한 처리가 곤란한 경우에는 이용자에게 그 사유와 처리일정을 통보해 드립니다.
③ "홈페이지"와 이용자간에 발생한 분쟁은 전자거래기본법 제28조 및 동시행령 제15조에 의하여 설치된 전자거래분쟁조정위원회의 조정에 따를 수 있습니다.

제25조 (재판권 및 준거법)

① "홈페이지"와 이용자간에 발생한 전자거래 분쟁에 관한 소송은 서울중앙법원을 관할로 하며, 이용자의 주소지 관할법원으로도 할 수 있습니다.
② "홈페이지"와 이용자간에 제기된 전자거래 소송에는 대한민국 법을 적용합니다. (부칙)
1. 이 약관은 2006년 5월 4일부터 시행합니다.
2. 이 약관은 기존 약관에 의해 가입한 회원에게도 적용됩니다.
③ "홈페이지"와 이용자간에 발생한 분쟁은 전자거래기본법 제28조 및 동시행령 제15조에 의하여 설치된 전자거래분쟁조정위원회의 조정에 따를 수 있습니다.
이 약관은 공정거래위원회가 마련한 전자상거래표준약관(인터넷 사이버몰 이용표준약관)을 준용하여 작성되었습니다.
확인

[필수] 전자금융거래 이용약관

제1조(목적)

이 약관은 DB손해보험주식회사 (이하 "회사"라 한다)와 이용자 사이의 전자거래에 관한 기본적인 사항을 정함으로써 거래를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처리하며 거래당사자 상호간의 이해관계를 합리적으로 조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정의)

① 이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 각 호와 같다.
1.“전자금융거래”라 함은 회사가 전자적 장치를 통하여 금융상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용자가 회사와 직접 대면하거나 의사소통을 하지 아니하고 자동화된 방식으로 이를 이용하는 거래를 말한다.
2.“이용자”라 함은 전자금융거래를 위하여 회사와 체결한 계약(이하 “전자금융거래계약” 이라 한다)에 따라 전자금융거래를 이용하는 자를 말한다.
3.“전자적 장치”라 함은 전자금융거래정보를 전자적 방법으로 전송하거나 처리하는데 이용되는 장치로서 현금자동지급기, 자동입출금기, 지급용단말기, 컴퓨터, 전화기 그 밖에 전자적 방법으로 정보를 전송하거나 처리하는 장치를 말한다.
4.“접근매체”라 함은 전자금융거래에 있어서 이용자가 거래지시를 하거나 또는 이용자 및 거래내용의 진실성과 정확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다음 각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수단 또는 정보를 말한다.
가. 전자식 카드 및 이에 준하는 전자적정보
나. 전자서명법에 따른 공인인증서 (아래 내용으로 수정)
나. 전자서명법에 따른 전자서명생성정보 또는 인증서
다. 회사에 등록된 이용자 번호
라. 등록되어 있는 이용자의 생체정보
마. 가목 또는 나목의 수단이나 정보를 사용하는데 필요한 비밀번호
5.“전자문서”라 함은 전자거래기본법 제2조제1호의 규정에 따라 작성, 송신ㆍ수신 또는 저장된 정보를 말한다.
6.“거래지시”라 함은 이용자가 전자금융거래계약에 따라 회사에게 전자금융거래의 처리를 지시하는 것을 말한다.
7.“오류”라 함은 이용자의 고의 또는 과실 없이 전자금융거래가 약관(개별약관을 포함한다), 전자금융거래계약 또는 이용자의 거래지시에 따라 이행되지 아니한 경우를 말한다.
8.“전자지급거래”라 함은 자금을 주는 자(이하 “지급인”이라 한다)가 회사로 하여금 전자지급수단을 이용하여 자금을 받는 자(이하 “수취인”이라 한다)에게 자금을 이동하게 하는 전자금융거래를 말한다.
9.“전자지급수단”이라 함은 전자자금이체, 직불전자지급수단, 선불전자지급수단, 전자화폐, 신용카드, 전자채권 그 밖의 전자적 방법에 따른 지급수단을 말한다.
10.“전자자금이체”라 함은 지급인과 수취인 사이에 자금을 지급할 목적으로 회사에 개설된 계좌에서 다른 계좌로 전자적 장치에 의하여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방법으로 자금을 이체하는 것을 말한다.
가. 회사에 대한 지급인의 지급지시
나. 회사에 대한 수취인의 추심지시(이하 “추심이체”라 한다)
11.“정보시스템”이라 함은 전자금융업무를 포함하여 정보기술부문에 사용되는 하드웨어(hardware)와 소프트웨어(software)를 말하며 관련장비를 포함한다.
12.“영업일”이라 함은 회사가 영업점에서 정상적인 영업을 하는 날을 말한다.
13.“개별약관”이라 함은 이 약관과 함께 전자금융거래에 적용되는 약관으로서 회사가 별도로 작성한 약관을 말한다.
② 이 약관에서 별도로 정하지 아니한 용어의 정의는 전자금융거래법 및 전자금융 거래법 시행령, 전자금융감독규정 및 전자금융감독규정 시행세칙에서 정하는 바에 따른다.

제3조(적용범위)

이 약관은 다른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 모든 전자금융거래에 적용한다.

제4조(전자금융거래계약의 체결 및 해지)

① 전자금융거래를 이용하고자 하는 이용자는 개별약관에서 정하는 방법에 따라 회사와 전자금융거래계약을 체결하여야 한다. 다만,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할 수 있다.
1. 단순조회(보험계약사항, 간접투자상품계좌 조회 등)
2. 단순히 이용수수료를 납부하고 처리하는 거래
3. 현금자동지급기, 현금자동입/ 출금기에 의한 거래
4. 기타 회사가 정하는 거래
② 회사는 제1항의 규정에 의한 전자금융거래계약을 체결함에 있어 이용자에게 약관을 명시하여야 하며, 이용자의 요청이 있는 경우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방법으로 이용자에게 약관을 교부하여야 한다.
1. 직접교부
2. 전자문서의 전송(전자우편을 이용한 전송을 포함한다)
3. 모사전송
4. 우편
③ 회사는 제1항의 규정에 의한 전자금융거래계약을 체결함에 있어 이용자가 약관의 내용에 대한 설명을 요청하는 경우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방법으로 이용자에게 약관의 중요내용을 설명하여야 한다.
1. 약관의 중요내용을 이용자에게 직접 설명
2. 약관의 중요내용에 대한 설명을 전자적 장치를 통하여 이용자가 알기 쉽게 표시하고 이용자로부터 해당 내용을 충분히 인지하였다는 의사표시를 전자적 장치를 통하여 수령
④ 전자금융거래에 관한 계약을 해지하고자 할 때에는 이용자 본인이 전자금융거래에 관한 개별약관에 정한 바에 따라 서면 또는 해당 전자적 장치에 의하여 회사에 해지신청을 하여야 한다.

제5조(전자금융거래의 성립)

① 회사가 이용자의 전자금융거래요청을 접수하고 그 내용이 회사가 정하는 정보시스템에 의해 처리되어 저장되는 때에 성립한다.
② 회사는 제1항의 전자금융거래요청에 대한 접수사실과 그 처리결과를 이용자에게 즉시 알려야 한다.

제6조(전자지급거래의 효력발생시기 등)

① 전자지급수단을 이용하여 자금을 지급하는 경우 그 지급의 효력은 다음 각 호에서 정한 때에 발생한다.
1. 전자자금이체의 경우 : 거래지시된 금액의 정보에 대하여 수취인의 계좌가 개설되어 있는 금융기관 계좌의 원장에 입금기록이 끝난 때
2. 전자적 장치로부터 직접 현금을 출금하는 경우 : 수취인이 현금을 수령한 때
3. 선불전자지급수단 및 전자화폐로 지급하는 경우 : 거래지시된 금액의 정보가 수취인이 지정한 전자적 장치에 도달한 때
4. 그 밖의 전자지급수단으로 지급하는 경우 : 거래지시된 금액의 정보가 수취인의 계좌가 개설되어 있는 금융기관의 전자적 장치에 입력이 끝난 때
② 이용자는 제1항 각 호의 규정에 따라 지급의 효력이 발생하기 전까지 거래지시를 철회할 수 있다.
③ 제2항의 규정에도 불구하고 회사는 대량으로 처리하는 거래 또는 예약에 따른 거래 등의 경우에는 개별약관에서 정한 바에 따라 거래지시의 철회시기를 달리 정할 수 있다.
④ 제2항 및 제3항의 규정에 의한 거래지시의 철회방법과 절차는 개별약관에서 정하는 바에 따른다.

제7조(접근매체의 발급 및 등록)

① 회사가 접근매체를 발급할 때에는 이용자의 신청이 있는 경우에 한하여 본인임을 확인한 후에 발급하여야 한다. 다만,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이용자의 신청이나 본인의 확인이 없는 때에도 발급할 수 있다.
1. 갱신 또는 대체발급 예정일전 6월 이내에 사용된 적이 없는 접근매체의 경우에는 그 이용자로부터 갱신 또는 대체발급에 대하여 서면(「전자서명법」 제2조제3호의 규정에 따른 공인전자서명(이하 ‘공인전자서명’이라 한다)이 있는 전자문서를 포함한다)으로 동의를 얻은 경우
2. 갱신 또는 대체발급 예정일전 6월 이내에 사용된 적이 있는 접근매체의 경우에는 그 예정일부터 1월 이전에 이용자에게 발급 예정사실을 알린 후 20일 이내에 이용자로부터 이의제기가 없는 경우
② 이용자는 전자금융거래계약을 체결하고 거래비밀번호 등을 전자적 장치를 통하여 직접 등록할 경우에는 회사가 정한 기한내에 등록하여야 한다.

제8조(접근매체의 관리)

① 이용자는 전자금융거래에 필요한 접근매체를 제3자에게 대여, 위탁 또는 양도하지 못한다.
② 이용자는 접근매체를 본인 이외의 제3자에게 누설해서는 안되며, 접근매체의 도용이나 위조 또는 변조를 방지하기 위하여 충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제9조(공인인증서 사용)

이용자는 이 약관의 적용대상인 전자금융거래를 이용하는 경우 전자서명법에 의한 공인인증서를 사용하여야 한다. 다만, 회사가 지정한 거래중 다음 각 호의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할 수 있다.
1. 본인 계약사항 및 거래내역에 대한 조회업무
2. ARS(자동응답서비스) 등과 같이 공인인증서의 설치운용이 불가능한 전자적 장치를 이용한 전자금융거래의 경우
3. 전자상거래의 지급결제로서 30만원 미만의 신용카드 결제 또는 온라인 계좌이체
(아래 내용으로 수정)

제9조(회사가 정한 인증방법의 사용)

이용자는 이 약관의 적용대상인 전자금융거래를 이용하는 경우 반드시 회사가 전자금융거래의 종류, 성격, 위험수준 등을 고려하여 정한 인증방법을 사용하여야 합니다.

제10조(이용시간)

① 이용자는 회사가 정한 시간 이내에서 전자금융거래를 이용할 수 있다.
② 이용시간은 회사의 사정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이용시간을 변경하고자 할 경우에는 3 영업일전 본점, 영업점 또는 게시 가능하거나 기타 이용자가 접근하기 용이한 전자적 장치를 통하여 게시한다. 다만, 시스템 장애복구, 긴급한 프로그램 보수, 외부요인 등 불가피한 경우에는 예외로 한다.

제11조(수수료)

① 회사는 전자금융거래와 관련된 각종 수수료를 이용자로부터 징수할 수 있다.
② 회사는 제1항의 규정에 의한 수수료의 징수기준을 영업점 또는 전자적 장치에 비치 또는 게시하며, 이를 변경하고자 하는 경우 영업점 또는 전자적 장치에 변경 예정일 1개월 전부터 1개월 이상 비치 또는 게시한다.

제12조(이체 한도)

이용자는 회사가 정한 방법과 기준에 따라 계좌이체 및 계좌송금에 대한 이체 최고한도를 설정할 수 있다.

제13조(거래지시의 처리기준)

① 회사는 이용자의 거래지시에 포함된 증권번호, 비밀번호, 이용자번호 등의 접근매체 정보를 신고된 것과 대조하여 그 일치 여부를 확인한 후에 거래지시를 처리한다.
② 이용자의 거래지시와 관련하여 회사가 수신한 전자문서는 각 문서마다 독립된 것으로 본다.
③ 제2항의 규정에도 불구하고 거래지시 전자문서가 회사가 정한 시간내에 동일한 내용으로 반복 수신된 경우 회사는 전화 기타 이용자에게 즉시 통지할 수 있는 전자적 장치 등을 통하여 이용자의 진정한 거래지시 의사를 확인하는 절차를 거친 후 나머지 전자문서를 임의로 폐기할 수 있다.

제14조(전자금융거래의 제한)

① 회사는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해당 전자금융거래 전부를 제한할 수 있다.
1. 공인인증서 등의 접근매체 유효기간이 만료되었거나 공인인증서가 취소되었을 경우
2. 접근매체 분실, 도난 통지를 접수한 경우
3. 이용자가 지정한 은행계좌가 거래정지되거나 이용자가 회사에 알리지 않고 은행계좌를 임의변경하는 등의 사유로 보험료 수납이나 대출금, 보험금 등의 지급이 불가능한 경우
② 회사는 제1항에 의해 전자금융거래를 제한한 경우에는 이용자의 거래지시가 있을 때 해당 전자적 장치을 통하여 그 사유를 알려야 한다.
③ 이용자는 제2항의 경우에 제7조에 의한 공인인증서 및 보안카드 재발급, 유효기간 연장 등의 절차를 거쳐 전자금융거래를 이용할 수 있다.

제15조(거래내용의 확인)

① 회사는 전자금융거래의 처리결과를 이용자가 전자적 장치를 통하여 즉시 확인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② 회사는 이용자가 거래내용을 서면(전자문서를 제외한다. 이하 같다)으로 제공할 것을 요청하는 경우에는, 그 요청을 받은 날부터 2주 이내에 거래내용에 관한 서면을 교부하여야 한다.
③ 제1항의 규정에도 불구하고 이용자가 요청하는 거래내용을 해당 전자적 장치로도 즉시 확인을 해주는 것이 사실상 곤란할 경우 회사는 해당 거래내용을 서면(전자문서를 제외한다) 형태로 출력하여 이용자에게 교부하여야 한다.
④ 이용자는 거래지시와 제1항에 의한 처리결과가 일치하는지 여부를 확인하여야 한다.

제16조(오류의 정정)

① 이용자는 전자금융거래에 오류가 있음을 안 때에는 즉시 회사에 정정을 요구할 수 있다.
② 회사는 제1항의 규정에 따른 오류의 정정 요구를 받은 때에는 이를 즉시 조사하여 처리한 후 정정요구를 받은 날부터 2주 이내에 그 처리결과를 이용자에게 알려야한다.
③ 회사는 스스로 전자금융거래에 오류가 있음을 안 때에는 이를 즉시 조사하여 처리한 후 오류가 있음을 안 날부터 2주 이내에 이용자에게 그 결과를 알려야 한다.

제17조(사고 및 장애시의 처리)

① 이용자는 전자금융거래에 관한 접근매체가 도난, 분실, 도용, 위조 또는 변조된 사실을 알았거나 기타 거래절차상 비밀을 요하는 사항이 누설되었음을 알았을 때에는 지체없이 이를 회사에 알려야 한다.
② 제1항의 통지는 회사가 이를 접수한 즉시 그 효력이 발생한다.
③ 이용자가 제1항의 통지를 철회할 경우에는 이용자 본인이 회사에 서면으로 신청하여야 한다.
④ 회사는 천재지변, 정전, 화재, 건물훼손, 전산장애 등의 사유로 이용자의 거래지시를 처리할 수 없거나 처리가 지연될 경우 동 사실과 사유 등을 이용자에게 지체없이 통보하며, 정상적인 전자금융거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신속하게 조치한다.
⑤ 회사는 이용자의 요청이 있을 때에는 사고 또는 장애의 사유를 지체 없이 조사하여 그 결과를 이용자에게 알려야 한다.

제18조(계약내용 변경)

① 이용자는 전자적 장치를 이용하여 회사가 정한 방법과 기준에 따라 개별금융상품의 계약내용(이하 “금융계약내용” 이라 한다) 변경을 신청할 수 있다.
② 회사는 제1항에 의한 금융계약내용 변경신청을 접수한 경우에는 이용자가 변경내용을 다시 확인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③ 회사는 금융계약내용이 변경된 경우 이용자에게 그 사실을 전자적 장치를 통해 즉시 알려야 한다.

제19조(신고사항의 변경)

① 이용자는 주소ㆍ전화번호ㆍ비밀번호ㆍ전자우편주소ㆍ은행계좌 등 회사에 신고한 사항을 변경하고자 할 경우에는 전자적 장치나 회사가 정하는 기타의 방법에 의하여 변경신청을 하여야 한다.
② 제1항에 의한 신고사항의 변경은 회사가 신청을 접수한 즉시 효력이 발생한다.

제20조(통지의 방법)

① 회사는 제16조, 제17조 제4항 및 제5항에 의한 통지를 하는 경우에는 이용자가 신고한 연락처로 전화, 서면 또는 기타 전자적 장치로 알려야 한다.
② 회사가 서면으로 통지하였을 경우에는 천재지변 등 불가항력적인 경우 이외에는 보통의 우송기간이 지났을 때 도달한 것으로 추정한다.
③ 이용자가 제19조에 의한 통지를 하지 아니하여 회사가 발송한 서면통지가 이용자에게 연착하거나 도달하지 아니한 때에는 보통의 우송기간이 경과한 때에 도달한 것으로 본다.

제21조(통화내용의 녹음)

회사는 거래의 정확성을 기하기 위하여 전화통화 내용을 녹음할 수 있다. 다만 녹음된 내용은 해당 거래의 분쟁이 발생할 경우의 증거자료로만 사용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이용자는 회사에 녹음된 내용의 확인을 요구할 수 있다.

제22조(거래기록의 보존 및 자료 제공 등)

① 회사는 전자금융거래의 내용을 추적검색하거나 그 내용에 오류가 발생할 경우에 이를 확인하거나 정정할 수 있는 기록을 생성하여 전자금융거래의 성립 시점으로부터 5년의 범위 안에서 보존하여야 한다.
② 제1항의 규정에 따라 회사가 보존하여야 하는 기록의 종류, 보존방법 및 보존기간은 전자금융거래법시행령 제12조를 준용한다.
③ 회사는 이용자의 요청이 있을 경우 「금융실명거래 및 비밀보장에 관한 법률」 등 관계 법률에 저촉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회사가 보존관리하고 있는 전자금융거래와 관련된 기록 및 자료를 당해 이용자에게 제공하여야 한다.

제23조(손실부담 및 면책)

① 회사는 접근매체의 위조나 변조로 발생한 사고, 계약체결 또는 거래지시의 전자적 전송이나 처리과정에서 발생한 사고, 전자금융거래를 위한 전자적 장치 또는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제2조 제1항 제1호에 따른 정보통신망에 침입하여 거짓이나 그 밖의 부정한 방법으로 획득한 접근매체의 이용으로 발생한 사고로 인하여 이용자에게 손해가 발생한 경우에는 그 손해를 배상할 책임을 진다.
② 제1항의 규정에도 불구하고 회사는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이용자에게 손해가 생기더라도 책임의 전부 또는 일부를 지지 아니한다.
1. 이용자가 접근매체를 제3자에게 대여하거나 사용을 위임하거나 양도 또는 담보 목적으로 제공한 경우
2. 제3자가 권한 없이 이용자의 접근매체를 이용하여 전자금융거래를 할 수 있음을 알았거나 쉽게 알 수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이용자가 자신의 접근매체를 누설 또는 노출하거나 방치한 경우
3. 법인(「중소기업기본법」제2조제2항에 의한 소기업을 제외한다)인 이용자에게 손해가 발생한 경우로 회사가 사고를 방지하기 위하여 보안절차를 수립하고 이를 철저히 준수하는 등 합리적으로 요구되는 충분한 주의의무를 다한 경우
③ 이용자로부터 접근매체의 분실이나 도난의 통지를 받은 경우에는 회사는 그 때부터 제3자가 그 접근매체를 사용함으로 인하여 이용자에게 발생한 손해를 보상한다.

제24조(이용자정보에 대한 비밀보장)

① 회사는 관계법령에서 정한 경우를 제외하고 전자금융거래를 수행함에 있어서 알게 된 정보를 이용자 본인의 동의 없이는 타인에게 제공할 수 없다.
② 회사는 이용자의 개인정보가 도난, 분실, 변조 및 유출되지 않도록 전자적 장치에 대한 보안관리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회사의 관리소홀로 인한 이용자 정보의 도난, 분실, 변조 및 유출시에는 회사가 책임을 진다.

제25조(약관의 명시 및 변경 등)

① 회사가 이 약관을 변경하고자 할 때에는 변경사유, 변경내용 및 적용일자 등을 명시하여 변경일 기준 1개월전에 게시 가능한 전자적 장치에 게시하고 이용자에게 통지하여야 한다. 다만, 법령의 개정이나 제도의 개선 등으로 인하여 긴급히 이 약관을 변경할 경우에는 즉시 이를 게시하고 통지한다.
② 약관변경의 내용이 이용자에게 불리할 경우에는 변경일 기준 1개월 전에 제1항에 의한 게시와 통지 외에 2개 이상의 일간 신문에 공고하여야 한다.
③ 회사는 법령의 개정으로 인하여 긴급하게 약관을 변경한 때에는 변경된 약관을 전자적 장치에 최소 1월 이상 게시하고 이용자에게 통지하는 외에 2개 이상의 일간신문에 공고하여야 한다.
④ 이용자는 제1항 및 제2항의 고지 후 변경약관 시행일 전영업일까지 전자적 장치나 기타 방법에 의한 통지로 전자금융거래 계약을 해지할 수 있으며, 이 기간내에 이용자의 서면에 의한 이의가 회사에 도달하지 않으면 이용자가 이를 승인한 것으로 본다.

제26조(약관적용의 우선순위)

① 회사와 이용자 사이에 개별적으로 합의한 사항이 이 약관에서 정한 사항과 다를 때에는 그 합의사항을 이 약관에 우선하여 적용한다.
② 전자금융거래에 관하여 이 약관에서 정하지 않은 사항에 대하여는 당해 개별약관 등을 적용한다.

제27조(약관의 명시 및 변경 등)

① 이용자는 전자금융거래의 처리에 관하여 이의가 있을 때에는 회사의 분쟁처리기구에 그 해결을 요구하거나 금융감독원 금융분쟁조정위원회, 한국소비자보호원 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 등을 통하여 분쟁조정을 신청할 수 있다.
② 이용자가 회사의 본점이나 영업점 또는 회사의 분쟁처리기구에 이의를 제기한 경우 회사는 15일 이내에 이에 대한 조사 또는 처리결과를 이용자에게 알려야 한다.
③ 회사는 손해배상 등 분쟁처리를 위한 분쟁처리책임자 및 담당자를 지정하고, 그 연락처를 관련 인터넷 홈페이지 등을 통하여 이용자가 쉽게 알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제28조(준거법)

이 약관에서 정하지 아니한 사항은 대한민국법령을 적용합니다.
부칙
제1조(시행일) 이 약관은 2007년 10월 24일부터 시행한다
제2조(경과조항) 이 약관은 약관시행일 이후의 전자금융거래에 적용된다.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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